The Role of Genetics in Cardiovascular Disease
Sang Eun Lee, MD, PhD
Ulsan University, Korea
정밀 의학은 심혈관 질환 분야에서 환자의 유전적, 환경적, 생활 습관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맞춤형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정밀 의학은 종종 최신 첨단기술에 의존하는 추상적이고 모호한 개념으로 인식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일상적인 심장병 환자 진료에서 이미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방세동 환자에서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와파린(Warfarin)을 처방하거나, LDL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스타틴(Statin)을 사용하는 것이 정밀 의학의 초기 형태입니다. 최근에는 VICTORIA 연구에서 NT-proBNP 수치에 따라 베리시구앗(Vericiguat)에 치료 예후가 다른 것도 이런 정밀 의학을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정밀 의학의 맞춤형 치료는 크게 두 가지 접근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험도에 따른 치료와 기전에 따른 치료입니다. 예를 들어, CHA2DS2-VASc 점수를 기준으로 한 와파린 처방이나 LDL 수치에 따른 스타틴 사용은 질병 발생 위험도에 따른 맞춤형 치료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반면에, 기전에 따른 치료 반응 맞춤형 접근은 질병의 기전을 이해하고, 그에 특화된 치료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아직 심장병 분야에서 흔하지 않지만, 비후성 심근병증에서 Fabry 병을 감별하고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경우나 심장 아밀로이드증(Cardiac Amyloidosis)에서 ATTR과 AL 타입을 구분하여 치료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ATTR 타입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되면서 이러한 기전 기반 맞춤형 치료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신 방법론과 기전 기반 맞춤형 치료
그러나 아직 이러한 기전에 따른 치료 반응 맞춤형 접근이 실제로 적용되는 예는 많지 않습니다. 최근 연구들은 다양한 오믹스 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질병의 발생 및 진행의 기전을 명확히 하고, 그 기전을 타깃으로 하는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위험도 기반 치료의 고도화
위험도 기반의 치료도 최근의 정밀 의학 접근법과 결합하여 더욱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주로 임상적 위험 점수나 단일 바이오마커를 사용하여 치료 결정을 내렸으나, 최근에는 다음과 같은 최신 방법론들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최신 방법론들은 정밀 의학의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각 환자의 고유한 특성과 필요에 맞춘 치료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기술 발전을 통해 정밀 의학이 심혈관 질환 관리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