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in surveillance during chemotherapy for improving cardiovascular outcomes: results of a randomized trial of cardioprotection for reduced myocardial strain (SUCCOUR-MRI)
다양한 항암 치료는 투약 중 또는 치료가 끝난 후에도 유의한 심기능 저하를 일으켜 암환자의 임상적 예후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심독성을 조기에 확인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해 추후 증상이 있는 심부전 및 유의한 심기능 저하의 발생을 막고자 하는 것이 최근의 치료 전략이다. 항암치료에 의한 심기능 이상(chemotherapy related cardiac dysfunction, CTRCD)을 조기에 확인하는 방법으로 GLS(global longitudinal strain)가 민감한 지표로 제안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임상 시험 데이터가 부족하고 어느 단계에서 어떠한 중재를 할 것인지에 대한 근거도 아직 명확하지 않다. 기존 연구들은 GLS의 상대적 감소 또는 절대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한 경우 심장 보호 요법을 시작하는 것이 유익할 수 있음을 보였지만, GLS 변화에 기초한 조기 개입이 실제로 임상적으로 중요한 사건(예: 증상이 있는 심부전)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증거는 여전히 부족하다. SUCCOUR-MRI 연구는 anthracycline과 같은 항암제 투약 중 심장 기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GLS의 변화를 기반으로 한 심장 보호 요법의 효과를 평가한 무작위 대조 시험이다. 연구에 포함된 환자는 이차원심초음파로 측정한 좌심실박출률(LVEF)이 50% 이상인 상태에서 GLS의 상대적 감소가 12% 이상인 105명의 유방암 또는 혈액암 환자였으며, 각각 심장 보호 요법(CPT, cardioprotective therapy)군과 일반 치료군으로 무작위 배정되어 1년 간격으로 심장 MRI를 시행 받았다. 일차 연구 종료점은 심장 MRI로 측정한 LVEF의 변화였다. CPT에 사용된 약물은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i)나 베타차단제(BB)였으며, 이들의 목표 용량은 ACE/ARB의 경우 75%, 베타 차단제는 50%였다. 12개월 후 MRI로 측정한 LVEF는 CPT군에서는 2.5% 감소한 반면, 일반 치료군은 5.6% 감소하였다(p=0.009). 또한, CPT군에서는 1년 후 GLS값의 회복을 보였으나, 일반 치료군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심부전 발생률이나 심장독성 빈도와 같은 2차 평가 지표에서는 두 군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의 주요 포인트는 1) GLS가 항암 치료 중 심장 기능 감시를 위한 민감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음과, 2) 항암치료에 의한 심근 손상을 조기에 확인하고 심장보호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심기능 저하를 줄일 수 있음을 MRI를 통한 LVEF 변화로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1년 시점의 LVEF가 대부분의 환자에서 정상 범위에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GLS 기반 약물치료가 항암치료 후 심기능의 실제적 개선으로 이어질 지 여부가 명확치 않다. 또한 어떤 환자군에서 선제적 CPT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는다. 본 연구는 anthracycline을 투약하는 환자들 중 심혈관 위험요인을 한가지 이상 가지고 있거나 심독성이 있는 다른 항암제에 노출된 적이 있는 환자를 CTRCD의 고위험으로 보았지만, 추적 기간 동안 실제로 심부전이 발생한 환자는 2명이었다. 무엇보다, 연구에 포함된 환자 수가 적어 결과를 더 광범위한 환자군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 더 큰 규모의 전향 연구와 장기 추적 관찰이 필요할 것이다.
1) Sturgeon KM, et al. A population-based study of cardiovascular disease mortality risk in US cancer patients. E Heart J. 2019;40:3889-3897.
2) Lyon AR, et al. 2022 ESC Guidelines on cardio-oncology developed in collaboration with the European Hematology Association (EHA), the European Society for Therapeutic Radiology and Oncology (ESTRO) and the International Cardio-Oncology Society (IC-OS). Eur Heart J. 2022;43:4229-4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