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심장학회 : 일반인

대한심장학회 통합검색

심장병 치료술

관상동맥
질환 치료술

HOME > 심장병 치료술 > 관상동맥
질환 치료술
  • 글자크기 크게
  • 글자크기 작게
  • 컨텐츠영역 프린트

흉부외과에서 시술하며 좁아진 혈관 아래 부위에 본인의 혈관을 이식 관상동맥 중재술은 심장내과 입원 환자에서 가장 흔히 이루어지는 시술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고 관상동맥 중재술이 어려운 환자나 여러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힌 경우, 심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 등에는 흉부외과에서 관상동맥 우회술을 실시합니다.(1) 관상동맥 풍선확장술관상동맥이 좁아진 부위를 매끄럽고 부드러운 풍선을 이용하여 높은 압력을 주어 넓히는 방법(2)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풍선으로 넓힌 후에 스텐트라는 금속 망을 이용하여 튼튼하게 넓히는 방법(3) 관상동맥 죽상종 제거술다이아몬드 구슬이나 칼날을 이용하여 관상동맥 내에 생긴 죽상종을 깎아내는 방법(4) 관상동맥 우회술관상동맥 중재술이 어렵거나 여러 개의 혈관이 막힌 경우, 심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 등에 흉부외과에서 실시

관상동맥 중재술이란?
  • 막힌 관상동맥을 뚫는 시술을 말하며, 팔이나 다리의 혈관을 통하여 심장까지 들어간 다음, 가슴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막히거나 좁아진 심장 혈관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시술 방법입니다.
  • 관상동맥 중재술은 관상동맥 우회술에 비하여 치료 기간이 짧고 성공률이 높으며 비용이 적게 듭니다.

심도자실에서 시행하는 관상동맥조영술 시술 장면

관상동맥 풍선확장술이란?

관상동맥 풍선확장술의 목적은 막혀 있는 동맥을 뚫어주는 것으로, X레이실과 수술실의 중간 형태인 심혈관 조영실(心血管 造影室)에서 부분마취 하에 진행됩니다. 먼저 사타구니나 팔목 혈관에 작은 피부 절개를 하고 막대 모양의 받침대를 삽입한 후 이 받침대를 통해 혈관 속으로 도관(카테터)을 넣고 관 안으로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의사가 X레이 기기인 형광 투시장치로 관상동맥을 봅니다. 관상동맥의 막힌 부분에 작은 풍선이 달린 제 2의 카테터를 넣습니다. 형광 투시장치를 통하여 이 카테터의 움직임을 조심스럽게 관찰을 하면서 막혀 있는 관상동맥까지 이를 도달시킨 후 풍선을 부풀려 동맥경화반을 혈관 벽에 압착시키면 혈관 통행로가 넓어지고 혈액 순환은 원활해집니다.

관상동맥 풍선확장술이란? 팔이나 다리의 작은 혈관을 바늘로 뚤은 다음, 막힌 관상동맥까지 들어가 관상동맥을 넓히는 방법으로서,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고 매끄러운 특수 재질로 된 풍선을 이용하여 혈관을 넓히는 시술 / 관상동맥 풍선확장술 / 카테터를 통해 풍선을 좁아진 혈관에 위치시킵니다 -> 풍선을 확장시키면 좁아진 혈관부위가 넓어집니다 -> 혈액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이란?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이란? 관상동맥 풍선 확장술과 비슷한 방법으로 시술하며, 특수 금속으로 된 스프링과 같은 물질로 혈관을 더욱 튼튼히 넓히는 방법으로서 스텐트는 강하면서도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매끄럽게 처리 관상동맥 풍선 확장술과 비슷한 방법으로 시술하며, 특수 금속으로 된 스프링과 같은 기구로 혈관을 더욱 튼튼히 넓히는 방법으로서 스텐트는 풍선 확장된 혈관이 다시 좁아지지 않도록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최근 사용되는 대부분의 스텐트는 재협착을 방지하는 특수 약물이 처리되어 재협착을 막아줍니다.

(1)스텐트 시술과정
  • 1) 풍선으로 넓혀 놓은 혈관은 다시 좁아질 수 있고 동맥 내의 지방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쌓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혈관이 다시 좁아져서 재발하는 경우를 재협착(再狹窄)이라고 하며, 이러한 재발을 막기 위해 풍선확장술 직후에 스텐트 시술을 병행합니다.
  • 2) 스텐트는 코발트/크롬 합금이나 스테인레스 강철로 제작된 격자 모양의 작은 튜브로써 풍선이 달린 카테터를 통해 관상동맥 내에 삽입됩니다.
  • 3) 풍선을 부풀려 스텐트가 확장되어 혈관 벽을 지탱하게 됩니다.
  • 4) 풍선에서 공기를 빼내고 카테터를 제거한 뒤에도 스텐트를 혈관이 막혀 있던 자리에 그대로 남겨두며, 스텐트는 혈관을 넓혀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 재협착이 발생할 위험을 줄여줍니다.
  • 5) 근래에는 재협착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이 입혀진 스텐트가 대부분의 환자에서 사용되며 최신 스텐트의 재협착률은 5% 내외입니다.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과정

(2) 시술 전 준비사항

시술 전 다음의 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 처방 받은 약을 모두 복용하십시오.
  • - 처방 받은 약 이외에 복용하는 약이 있으면 의사에게 반드시 알립니다.
  • - 아스피린을 복용할 수 없는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담당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 - 약제 등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경우 담당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 - 시술하기 전날 밤 이후에는 금식해야 합니다.
  • - 담당 의사나 간호사가 지시한 사항을 지키도록 하십시오.
(3) 시술하는 중 주의사항
시술 시에는 부분마취 상태만을 하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대부분 환자들이 시술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약간의 불편함을 잘 참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시술 중 혈관을 보다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 환자에게 숨을 깊게 내쉬라고 하거나 약간 움직이거나 기침을 하라고 요청해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심혈관 조영실에 들어가면 환자는 시술대 위에 눕고 시술의는 소독된 시트를 덮은 후 혈관 뚫는 부위를 소독하고 부분마취를 합니다. 그 다음의 시술 과정은 앞에 설명된 바와 같습니다. 그시술 시간은 혈관 상태와 시술 방법 등에 따라 다르나 1~3시간 가량 소요될 수 있고 시술 시간 동안 환자는 가능하면 부동 자세로 누워 있어야 합니다. 시술 시간 내내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은 대부분 없지만 풍선을 부풀릴 때 가슴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도 있으나 대부분 곧 소실됩니다.
(4) 빠른 회복을 하려면
시술 직후에 환자는 회복실 또는 병실로 옮겨져 심장 박동과 혈압, 시술 부위의 이상 유무를 정밀하게 검사를 받습니다.
스텐트 시술 중 투여받았던 응고 방지제 주사의 효과가 사라지는 시간인 6시간 가량이 경과하면 사타구니 부위나 팔목으로 삽입되었던 받침대를 제거하고 혈관을 뚫었던 부위를 압박 지혈하게 됩니다. 지혈 과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지혈기구를 사용하는 경우 지혈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체내에 남아있는 조영제를 가능한 한 빨리 배출시키기 위해 환자에게 많은 양의 물이나 음료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사타구니의 혈관으로 시술한 경우 시술 후 약 6시간동안 다리를 똑바로 펴고 상처난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침대에 누워 있어야 합니다.
시술 다음날에는 일어나서 가볍게 걸을 수 있으며 담당 의사의 소견에 따라 차츰 활동을 넓혀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시술 후 특별한 합병증이나 다른 치료 계획이 없으면 하루 또는 이틀후 퇴원하며 이후에는 통원 치료를 받게 됩니다. 퇴원 후에는 처방받을 약을 잘 복용해야 하며 불편함을 느끼거나 통증, 출혈이 있을 경우 즉시 담당 의사 또는 병원으로 연락을 취해야 합니다.
(5)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

퇴원 후 약 2 주후 심장내과 외래에서 진료를 받고 약 처방을 받으며 이후에는 대개 1~3개월마다 병원에 내원하게 됩니다. 통증이 다시 생기거나 숨이 가쁜 경우에는 즉시 심장내과 외래나 응급실로 와야 합니다.
시술 후 외래 진료 시 처방받는 약제를 잘 복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시술 후 상당 기간이 지난 경우에도 최소한의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관상동맥 질환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스텐트 시술 후 일상적인 활동이나 운동, 직장 생활을 수행하는 데에 대부분 문제는 없지만 심한 운동 전에는 담당 의사의 조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문제로 다른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경우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을 받았음을 알려야 합니다.
관상동맥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심초음파도, 운동부하 검사, 심장 핵의학 검사 등의 정기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기 검사 결과에 이상이 있거나 가슴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 또는 혈관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경우 시술 후 약 1년 째에 관상동맥 조영술을 다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 고기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고기는 몸에 꼭 필요한 단백질이므로 드시고 기름을 빼고 살코기만 드시면 됩니다. 기름이 많은 부위는 껍질, 내장 등과 같은 고소한 부위이고 흔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뼈를 고아서 만든 뼈 국물은 해롭습니다.
- 술은 어떻습니까?
술을 마시게 되면 심장에 부담이 됩니다. 가능하면 들지 않는 것이 좋지만, 소주 한 잔 또는 포도주 두 잔 정도의 반주는 해롭지 않습니다.
- 담배는 어떻습니까?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을 불규칙하게 뛰게 만드는 부정맥이나 피가 뭉치는 혈전을 유발하므로 꼭 끊으셔야 합니다. 담배는 동맥경화증의 대표적인 유발 원인이며, 돌연사의 중요한 원인이되기도 하므로 반드시 끊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은 어떻게 합니까?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땀이 약간 날 정도의 달리기나 빨리 걷기를 하면 좋습니다. 맨손 체조, 수영, 테니스 등도 좋습니다. 등산을 할 때는 혀 밑에 넣는 니트로글리세린이나 입안에 뿌리는 아이소켓 등을 꼭 지니고 무리한 산행을 피하십시오.
- 부부생활은 어떻게 합니까?
심근경색증 환자의 경우에 심장이 완전히 회복되는 데까지 약 2 개월이 걸립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부부생활은 2개월 이후에 하는 것이 안전하지만 별다른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2주 후 배우자가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거나 편한 방법의 부부생활은 괜찮습니다.
동맥경화 죽상종 제거술이란?
관상동맥 죽상종 제거술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병든 혈관(동맥경화 죽상종: 動脈硬化 竹狀腫)을 매우 정교하고 작게 만든 특수한 칼이나 다이아몬드 구슬을 빠른 속도로 돌려서 깎아내는 방법입니다.
심혈관내 초음파란?
65세 심근경색증 환자의 관상동맥 조영술과 관상동맥내 초음파 소견 심장 혈관인 관상동맥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혈관내 초음파로서, 혈관 내부와 동백경화반의 형태뿐만 아니라 혈관벽의 구조를 3차원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관상동맥 중재술을 받는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대동맥 내 풍선 펌프란?
대동맥 내 풍선 펌프 : 대동맥 내에 삽입하는 풍선으로 대동맥을 이완기 때에 차단하여 관상동맥으로 피를 많이 흐르게 하는 풍선 펌프로서, 상태가 좋지 않은 관상동맥 응급환자에게 많이 사용 대동맥 내에 삽입하는 풍선으로 대동맥을 이완기 때에 차단하여 관상동맥으로 피를 많이 가게 하는 기계이며, 위험한 응급 관상동맥 질환자를 시술할 때 이용합니다.
관상동맥 중재술의 성공률은?
우리나라의 경우 관상동맥 중재술의 성공률은 95% 이상으로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증 례
63세 남자 환자

관상동맥의 가장 중요한 부위인 좌전하행지 시작 부위가 심하게 좁아진 63세 협심증 환자를 다이아몬드 구슬을 이용한 죽상종 절제술과 스텐트를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치료하였으며 시술 6개월 후에 관상동맥 조영술과 관상동맥내 심초음파를 재시행한 결과 상태가 매우 좋았던 환자임

63세 남자, 불안정형 협심증

위로 이동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1704호 (우: 04146)
  • Tel 02-3275-5258
  • Fax 02-3275-5259
  • E-mail herz1@circulation.or.kr

Copyright© The Korean Society of Cardiology

SSL
심장의 기능과 구조
심장병의 종류
심장병 진단법
심장병 치료술
심장병 예방
캠페인
새소식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