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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 운동의 요령
  • 1) 편안한 옷과 신발을 준비하고 식전, 식후 2 시간 이후에 시작하십시오.
  • 2) 처음에는 5분 정도씩 걷다가 차츰 30분으로 늘리십시오.
  • 3)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걸으면 더 좋습니다.
  • 4) 너무 덥거나 추운 날씨에는 실내에서 걸으십시오.
  • 5) 걷는 동안 맥박을 측정하거나 맥박이 목표 심박수 이내인지 확인하십시오.

맥박측정
  • 1) 운동을 할 때에 맥박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2) 맥박 측정은 1분간 하거나 10초간 측정하여 6을 곱합니다.
  • 3) 맥박은 팔목에 있는 요골동맥에서 그림과 같이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 4) 최대 심박수는 (220-연령) 이고 목표 심박수는 최대 심박수에 0.6을 곱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60세이면 최대 심박수는 220-60=160회이고 목표 심박수는 0.6을 곱한 96회입니다.

운동을 멈춰야 하는 증상
  • 1) 불규칙하거나 빠른 맥박
  • 2) 어지러움증, 식은 땀
  • 3) 운동 중 협심증 같은 가슴 압박감
  • 4) 너무 피곤한 경우
  • 5) 운동을 끝내고 10분이 지나도 숨쉬가 힘든 경우
피해야 할 운동
  • 1)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끄는 동작은 근육을 지속적으로 긴장시켜 혈압을 높이고 심장의 부담을 증가시킵니다.
  • 2) 역기 들기, 윗몸일으키기, 팔씨름 등은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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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1704호 (우: 04146)
  • Tel 02-3275-5258
  • Fax 02-3275-5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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