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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와 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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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와 심장은?
  • 스트레스는 누구나 어느 정도는 받게 되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으며,
  •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에 해로운 호르몬이 증가하고 피 속에 지방 성분이 증가됩니다.
직장인에 많은 스트레스는 무엇입니까?
  • 1) 직장인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 2) 과다한 업무량, 업무량이 너무 적거나 단순 반복 작업, 새로운 정보 및 아이디어 부족에 대한 스트레스, 인사관리, 동료, 부하, 상사간의 대인 관계, 월급 액수, 소음, 조명, 환기, 온도, 출퇴근 시에 교통 혼잡, 주차 문제, 승진이나 가족 건강 문제, 자녀 교육 등의 스트레스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증상은 어떠합니까?
  • 1) 쉽게 피곤합니다.
  • 2) 자고 일어나도 머리가 개운하지 않고 피곤합니다.
  • 3) 식욕이 없습니다.
  • 4) 잠이 잘 안 오고 꿈이 많습니다.
  • 5) 성욕이 감퇴합니다.
  • 6) 어쩐지 기분이 나쁘고 일이 하기 싫습니다.
스트레스를 이기는 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 1) 자신의 능력과 성격을 알고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잘 보이려고 하지 않습니다.
  • 2) 적절한 운동과 취미 생활이 도움이 됩니다.
  • 3)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균형이 잡힌 식사를 합니다.
  • 4) 조용히 심호흡을 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독서를 합니다.
  • 5) 스트레스가 있으면 평소에 좋아하는 사람이나 친구와 대화를합니다.
기쁨을 얻을 수 있는 열 가지 방법
  • 1) 아침마다 일어나 기쁜 마음으로 일을 시작하십시오.
  • 2) 마음이 괴로울 때도 침착하게 웃으십시오.
  • 3)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늘 나와 함께 있다고 믿으십시오.
  • 4) 사람들의 긍정적인 면을 살피는 데 쉴 틈 없이 전념하십시오.
  • 5) 항상 슬픔을 멀리 하십시오.
  • 6) 매사에 불평과 비판을 피하십시오. 불평과 비난보다 자기 스스로를 더 좌절시키는 것은 없습니다.
  • 7) 즐겁게 자신의 일터로 가십시오. 직장에서 모든 사람들과 편하게 지내도록 희생하고 남을 먼저 생각하십시오.
  • 8) 자신을 찾아오는 방문객을 친절히 맞이하십시오.
  • 9) 본인보다 더 불행하고 더 고통을 받는 주변 사람들을 생각하고 위로해 주십시오.
  • 10) 가는 곳마다 기쁨을 주도록 노력하면 자신도 틀림없이 기쁨을 얻을 것입니다.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는 6대 수칙
1.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 담배를 끊으면 처음부터 피우지 않았던 사람과 거의 비슷할 정도로 사망률이 감소
  • 금연을 하면 자연히 자녀들도 담배를 피우지 않게 되고 간접 흡연 위험도 없어짐
1) 흡연 충동 대처법
  • 가. 시계를 보면서 3 분간 꾹 참습니다.
  • 나. 걷기 운동을 합니다.
  • 다. 냉수 한잔을 들이킵니다.
  • 라. 심호흡을 약 10회 정도 합니다.
  • 마. 응급카드(예: 가족사진 혹은 금연서약서)를 꺼내봅니다.
2) 금연 행동 실천법
  • 가. 라이터나 성냥을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 나. 주위 사람들에게 담배를 끊었다고 알리세요.
  • 다. 술자리를 피하세요.
  • 라. 은단, 껌, 사탕 등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세요.
  • 마. 커피, 콜라 등 카페인 음료를 피하고 과일이나 쥬스 등을 많이 섭취하세요.
  • 바. 식후 바로 양치질을 하세요.
  • 사.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 아. 니코틴 패치를 붙이세요.
2. 고혈압은 반드시 치료한다.
  • 고혈압은 조절될 수 있는 병
  • 고혈압이 있는지 모르고 지내거나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마비에 빠질 위험이 높음
  • 혈압 약을 먹는 것은 물론이고 소금 섭취를 줄이고, 체중을 조절하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줄임
3. 비만과 고지혈증 (이상지질혈증)은 반드시 조절한다.
  •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함
  • 기름진 육류, 비계, 버터, 전지 분유로 된 가공품에는 포화지방이 많음
  • 계란 노른자, 내장, 새우 등도 콜레스테롤이 많아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심장마비의 위험도 증가시킴
4. 당뇨병이 있는지 주의한다.
  • 당뇨병은 정기적인 검진으로 일찍 발견하여 조절하면 거의 모두에서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음
  • 식이 요법을 하고 정상체중 유지, 금연은 물론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으면 치료
5.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 걷기, 뛰기,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고 비활동적인 사람에 비해 심장마비의 위험이 훨씬 적음
  • 1주일에 적어도 3~4회 이상 약간 숨이 찰 정도로 운동을 해야 하며 운동 전에 의사의 진찰이 필요
  • 1) 유산소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관절과 근육을 상당 기간 율동적으로 반복하여 움직이는 운동을 말하며,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체조, 줄넘기, 테니스, 에어로빅 등입니다.
  • 2) 처음에는 산책, 체조, 걷기 운동과 같은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운동 수준을 높이세요.
  • 3) 하루 20~30 분씩 1주일에 3~4 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 4) 운동 시작 전에는 준비운동으로 몸을 풀고 끝날 때에도 정리 운동을 약 5 분간 하십시오.
6. 정기검진을 받는다.
  • 정기적인 검진은 심장병,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되는 질병상태를 사전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위험을 줄일 수 있음.
  • 혈압, 심전도, 혈중 지질, 혈당 등의 위험인자에 대한 검사와 상담이 심장마비 예방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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