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심장학회 : 일반인

대한심장학회 통합검색

심장병 진단법

심도자검사/
심혈관조형술

HOME > 심장병 진단법 > 심도자검사/
심혈관조형술
  • 글자크기 크게
  • 글자크기 작게
  • 컨텐츠영역 프린트
  • 심장 질환의 특수 치료를 위해 실시하는 정밀 검사입니다.
  • 심장과 혈관 안에 가느다란 관(카테터)을 사타구니나 손목 혈관을 통해 넣고 압력이나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심도자 검사라고 합니다. 또한 심장이나 혈관 내에 조영제라는 약물을 주입하여, 심장이나 혈관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을 진단하는 방법을 심혈관 조영술 라 합니다.
  • 가느다란 관은 국소마취 하에 삽입하므로 국소마취 시에만 약간의 통증이 있을 뿐 큰 불편은 없습니다.
  • 심근증이나 심장이식 환자의 경우는 심장 근육의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에 대한 반응을 검사하기 위해 심근조직 검사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 심도자 검사나 심혈관 조영술은 검사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30~60분 정도 소요됩니다.
  • 팔목 혈관을 이용하여 시행한 경우에 당일 퇴원할 수도 있으나, 도관 삽입 부위의 완전한 지혈을 위해서 검사 다음 날 퇴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심혈관 조영술을 시행 받는 환자들의 상당수가 관상동맥 중재술을 동시에 하게 되며, 심도자 검사를 시행 받는 환자의 일부는 선천성 심장병에 대한 치료로 판막 성형술이나 결손 폐쇄를 위한 치료를 동시에 하기도 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冠狀動脈 造影術)이란 무엇입니까?
관상동맥 조영술 장면 관상동맥 조영술이란 심장 혈관을 촬영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심장에는 심장 자체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혈관이 있으며, 마치 사슴의 뿔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관상동맥이라 합니다. 이 관상동맥의 안쪽 벽에 지방성분, 혈전 등이 차서 혈관이 막히는 동맥경화가 발생하거나 혈관이 심하게 수축하면서 피의 흐름이 감소되어 가슴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혈관이 잘 보이도록 해주는 약물(조영제)을 가느다란 도관(카테터)을 통하여 주입하면서 방사선 촬영으로 영화를 찍듯이 움직이는 심장과 관상동맥을 촬영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로 혈관의 막힌 부위와 심한 정도를 확인하여 향후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검사 전에 약은 어떻게 복용합니까?
검사 전에는 금식해야 하고 검사 전에 필요한 약물은 소량의 물과 함께 담당의사나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담당의사나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인슐린이나 혈당 강하제를 검사 당일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심혈관 조영실로 출발 전에는 어떻게 합니까?

소변을 미리 보고 속옷을 벗고 환의만을 입으십시오. 안경은 그대로 써도 됩니다. 정맥 혈관 주사선과 줄을 주의하고 심혈관 조영실에 도착하여 불편한 점이 있으면 간호사나 의사에게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월경이 예상되는 여자 환자는 미리 간호사에게 얘기하여 관상동맥 조영술 예약 날짜를 정하실 때 고려하십시오.

검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혈관 촬영실에 들어가면 검사대 로 옮기게 되고 방사선 기계가 돌아가며 심장과 관상동맥을 촬영하게 됩니다. 검사를 하는 의사는 수술복과 모자, 마스크를 하여 세균 감염을 예방하고 납으로 만든 옷을 입어 방사선에 대해 보호합니다. 환자가 받는 방사선 양은 크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환자의 몸에는 심전도를 붙여 심장의 전기 활동을 관찰하고 혈관을 뚫을 부위인 팔목이나 사타구니에 소독을 하고 국소마취제를 주사한 다음, 도관(카테터)을넣게 되는데 처음에 국소마취제를 맞을 때만 치과 치료 때와 비슷한 통증이 있고 곧 편안해집니다.
시술의가 방사선 기계를 보면서 도관(카테터)을 심장까지 위치시킨 다음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관상동맥을 촬영하게 되며 촬영시에 잠시 동안 약간 몸이 뜨거워지는 느낌이 들뿐, 아무런 이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숨을 들이쉬거나 참으라고 하든지 기침을 하라고 할 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촬영 도중에 가슴이 아프거나 어떠한 불편한 점이 있으면 곧 도와 드립니다.

시술이 끝나면 어떻게 됩니까?
시술의가 도관(카테터)을 낸 후에 혈관을 뚫었던 부위의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눌러서 지혈을 시키고 소독을 해 드립니다. 또는 혈관을 눌러서 지혈하는 기구나 모래주머니를 올려놓을 수도 있습니다. 간호사가 혈압과 맥박을 수시로 잴 것입니다. 이때 가슴에 통증이 있거나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얘기하십시오. 관상동맥 조영술 후에는 조영제를 씻어내기 위해 가능하면 물을 많이 드시고 소변을 받아 양을 재십시오. 혈관을 뚫은 자리는 검사 후 6시간이 지나면 완전히 아물게 되어, 침대에서 내려와 가까운 화장실에 갈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가능하면 12시간 동안은 조심하고 혹시 혈관을 뚫은 자리에서 피가 나오면 손가락 3개로 즉시 누른 다음, 병실 간호사나 담당 의사에게 즉시 연락하십시오. 팔목 혈관을 이용하여 관상동맥 중재술을 받은 경우는 더 일찍 직일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 조영술의 합병증은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관상동맥 조영술은 비교적 안전하고 별다른 불편함이 없는 검사입니다. 흔한 합병증으로는 혈관을 뚫었던 부위에 혈종(피멍)이 생길 수 있으나 수일이면 흡수되지만 고혈압 환자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혈관 촬영 중에 일시적으로 화끈한 기분과 함께 가슴이 아플 수도 있으니 의사나 간호사에게 얘기하면 됩니다. 혈관 촬영에 쓰이는 조영제에 대한 알레르기로 인하여 혈압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분은 당의에게 꼭 얘기해 주십시오. 매우 드물게 부정맥, 뇌경색증 및 뇌출혈, 동정맥류, 동맥류, 폐동맥 색전증, 정맥혈전증, 사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심각한 합병증은 심한 동맥경화증을 동반하고 있는 환자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전체 부작용의 발생 빈도는 0.1%~0.5%(1000명 중 1~5명) 정도입니다.
퇴원 시에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관상동맥 조영술을 받은 후에 외래로 통원치료를 권장받은 환자들은 대부분 검사 다음날 퇴원하게 됩니다. 투약 받은 약물을 확인하고 심장내과 외래에 예약할 때는 요일, 시간 및 담당 교수명을 확인해 주십시오.
귀가 후에도 3일간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자전거 타기, 오랜 시간동안 운전, 부부생활 등을 가능하면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을 뚫은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혈관을 뚫은 팔이나 다리가 차가워지고 파랗게 변하면 즉시 심장내과 외래로 오시기 바랍니다.
혈관을 뚫은 부위의 출혈에 대한 응급조치로 손가락 3개를 이용하여 10분간 누르면 지혈이 될 것입니다.
직장의 복귀는 직업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개 2~3일이면 가능합니다.
입원은 언제하며, 관상동맥 조영술 검사와 관상동맥 확장술의 비용은 얼마나 듭니까?

관상동맥 조영술이 예약된 환자는 대게 검사 전날 입원합니다. 예약 날짜를 기다리는 동안이라도 가슴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기간이 길어지거나, 횟수가 많아지면 곧바로 응급실이나 외래로 와서 문의하여 주십시오. 검사비용은 개인에 따라, 처치 내용에 따라 다릅니다.

관상동맥 조영술만 시행한 후 다른 처치가 필요 없이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고 보험 환자인 경우 50~80 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관상동맥 협착 병변이 있어 중재술이 필요한 경우 대부분 조영술 실시 직후에 관상동맥 확장술을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협착 부위의 풍선 확장술을 먼저 시행하고, 대부분의 경우 스텐트라는 특수 금속으로 된 스프링 같은 기구를 넣게 되며, 스텐트 재료비는 200만원 정도입니다. 스텐트 보험 급여는 개인당 평생 3개까지 제한되어 있었으나 최근 개수 제한이 폐지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혈관 내 초음파, 혈관 내 압력측정, 광간섭 단층촬영 등과 같은 특수 검사 및 치료 비용 중 일부는 보험 급여가 되지 않아서 150~300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1704호 (우: 04146)
  • Tel 02-3275-5258
  • Fax 02-3275-5259
  • E-mail herz1@circulation.or.kr

Copyright© The Korean Society of Cardiology

SSL
심장의 기능과 구조
심장병의 종류
심장병 진단법
심장병 치료술
심장병 예방
캠페인
새소식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