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안내사전등록초록등록안내초록등록/관리숙박 및 교통
초록심사

мȸ ǥ ʷ

ǥ : ȣ - 480266   202 
정상 한국인 소아에서 Tissue Doppler를 이용한 심기능 평가
경북대병원 소아과
김병목, 현명철, 이상범
목적 : 최근 심장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Tissue Doppler imaging(TDI)를 이용한 방법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정상 소아에 대한 TDI의 각종 지표들에 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들은 건강한 소아 28명을 대상으로 TDI를 이용한 정상 심근기능에 대해 연구하였다.
방법 : 2004년 2월부터 7월까지 28명의 건강한 소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나이는 평균 4년 4개월(±4년 2개월, 4개월-18년)이였다. Aloka SSD-5500 및 4000 심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apical four chamber view(A4C)에서 삼첨판륜(Ta), 승모판륜(Ma) 및 심실중격(S) 부위의 심근과 apical two chamber view(A2C)에서는 Ma 및 S부위 심근의 TDI를 측정하고, 또한 심첨부 쪽으로 2-3cm이동 하여 반복 측정하였다.
결과 : 심장의 기저부위의 TDI 값은 심첨부 쪽으로 2-3cm이동하여 측정한 것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5).
체표면적에 따른 TDI 값을 살펴보면 A4C view상 Ta 부위에서는 A wave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에 있었으며, S 부위는 S wave와 Ma 부위에서는 E wave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에 있었다. A2C view상 S부위의 E wave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에 있었다.
각 부위별 TDI 값을 비교해보면 S wave는 A4C view의 Ta 부위가 다른 부위의 값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E wave는 A4C view의 Ta 부위가 Ma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A wave는 A4C view의 Ta 부위가 가장 높게 측정되었다. E 와 A wave의 합은 A4C view의 Ta 부위에서 가장 높았다. 반면에 E/A비는 A4C view의 Ma 부위가 A2C view의 S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 : 정확한 심실 기능평가에 있어서 기존의 고식적 심초음파보다 유용한 TDI를 이용한 건강한 소아의 정상수치의 확립이 필요하며, 이를 이용한 심장질환 환아의 평가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ư]